본문 바로가기
한약제 & 약초 이야기

초오 효능 효과 '독성은 강하지만 알고 먹으면 신경통에 최고!'

by 힐링푸드연구원 2024. 1. 24.
반응형

옛날부터 전해오는 많은 한약재 중에서도 초오(각시투구꽃)는 그 특이한 효능과 강력한 효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초오의 독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주저하곤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초오의 올바른 이해와 안전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초오

 

목차
1. 초오(각시투구꽃) 이란?
2. 초오 섭취 방법
3. 초오 효능 효과
4. 초오 부작용 및 주의사항
5. 마치며

1. 초오(각시투구꽃) 이란?

초오, 또는 각시투구꽃은 주로 뿌리로 번식하는 식물로, 강한 독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식물은 자손 보호를 위해 강한 독성을 가지며, 그 구성 성분 중에는 아코니틴, 메사코니틴, 히 파코니틴 등의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심장과 신경에 독성을 가집니다.

반응형

2. 초오 섭취 방법

초오는 매우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섭취 시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초오를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독성을 줄인 후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초오를 냉수에 담갔다가 甘豆湯(간두탕)에 끓이거나, 생강탕에 담가서 청증(清蒸)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독성을 감소시킨 후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섭취 방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초오

3. 초오 효능 효과

진통 효과

초오에는 아코니틴(aconitine)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강력한 진통 효과를 가집니다. 이는 특히 관절 통증이나 신경통과 같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염 및 강심 작용

초오는 소염 효과가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강심 작용으로 심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초오

혈소판 응집 억제 및 항혈전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항혈전 효과가 있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히스타민 효과

항히스타민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초오

국소마취 효과

일부 연구에서는 초오가 국소마취 효과를 가진다고 보고되어 있으며, 이는 특정 부위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 초오

한방에서는 초오를 풍습비통(風濕痺痛, 풍습으로 인한 관절 통증), 관절 통증, 심복한통(心腹寒痛, 심장과 배가 차가워서 아픈 증상) 등 다양한 증상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초오

 

4. 초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초오의 독성은 매우 강하여, 조금만 섭취해도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오 중독의 초기 증상으로는 맥박 감소, 혈압 하락, 구토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마비, 호흡 저하, 혼수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치사량은 아코니틴의 경우 약 3~4mg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초오는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하며, 임산부나 특정 약재와 함께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초오

5. 마치며

초오는 알고 사용하면 매우 유익한 한약재지만, 그 독성 때문에 주의 깊은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초오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캐비초크 효능 '자연에서 온 천연 채소들의 힘'

최근 건강보조식품 시장에서 주목받는 '캐비초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캐비초크는 양배추와 아티초크를 주요 성분으로 하여 다양한 천연 채소를 30배 이상 농축하여 만든 혁신적인 제품입니

hycce.tistory.com

 

 

양대파 효능 '우리의 식탁의 면역력 담당자'

오늘은 영양이 풍부한 양대파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어떻게 건강에 큰 이점을 가져다주는지, 그 효능을 하나씩 살펴보며 양대파의 숨겨진 가치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hycce.tistory.com

 

반응형